정보분석가입니다. 목차를 이용하시면 관련 정보를 바로 볼 수 있어요.

 

 

 

목차

     

     

    loan

    마이너스통장 있으면 주택담보대출

    테일 2022. 1. 29. 13:0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이너스통장 있으면 주택담보대출 한도가 적게나오는지 상관이 없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너스통장 있으면 주택담보대출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주담대) 이용 계획이 있으면 마이너스통장이나 신용대출을 없애거나 최소화해야 유리합니다.

     

    총대출액이 2억원을 초과하는 대출자에게 차주 단위 DSR 규제가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은행에서 돈을 빌릴 경우, 이 비율이 40%를 넘지 못하도록 제한돼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1억원 초과 대출자까지 적용 대상이 확대된다고 합니다. 연소득이 5000만원인 직장인은 1년간 갚아야 할 원리금이 2000만원을 넘지 못한다는 의미입니다.

     

    반응형

     

    DSR은 소득 대비 갚아야 할 원리금 비율을 뜻하는 지표입니다. 차주의 연봉과 앞으로 갚아나가야 할 부채 규모를 모두 반영합니다. 앞으로는 정부의 가계부채 관리 기조에 따라 ‘빚을 갚을 수 있는 능력’을 중심으로 대출을 시행하기 위해 DSR 규제를 강화할것입니다.

     

    주담대 한도를 높이려면 기존에 받아둔 마이너스통장은 한도를 최대한 줄이는게 좋습니다. 마통은 실제 사용금액이 아닌 한도금액을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불필요한 신용대출도 최소화하는게 좋구요.

     

    DSR 산정 시 일반적으로 신용대출 만기는 5년, 주담대는 6배인 30년을 적용하기 때문입니다. 같은 금액을 빌릴 경우 주담대는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신용대출보다 적어서 DSR 비율이 낮아지게 됩니다. 즉, 신용대출 1억원의 DSR 상환 비율이 주담대 6억원과 같은겁니다.

     

    결론은 신용대출 이용 시 DSR 비율이 확 높아져 다른 대출을 받기가 사실상 힘들어지게 됩니다.

     

    이상으로 마이너스통장 있으면 주택담보대출 한도 여부 포스팅 마칩니다.

     

    다른 포스팅 참고하기

     

    [loan] - 케이뱅크 마이너스통장 대출 조건,한도,금리,거절 없이 사용하기

     

    [loan] -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조건,무직자 대안, 연장 거절 없이 받기

     

    [loan] - 농협은행 직장인 대환대출 : NH로 바꿈대출 한도 1억 5천만원 가능한곳

     

    [loan] - 하나은행 마이너스통장 대출 개설 조건, 한도 증액 방법은?

     

    [loan] - 우리은행 마이너스통장 만들기 자격,조건,한도 증액 방법은?

    반응형